본문 바로가기
Web/Infra

Kubernetes CKA 합격 후기 [2021-10-20]

by EricJeong 2021. 10. 21.

작년 쿠버네티스를 도입하며 '이왕 공부하는 거 자격증이라도 따 보자!'라고 공부하던 CKA 자격증을 1년이 지난 이제야 응시하였고 취득하였습니다. CKA자격증은 외워서 따는 자격증이 아닌, 정말 쿠버네티스의 개념을 알고 있는지와 검색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검증하는 자격증이기 때문에 쿠버네티스를 공부할 예정이라면 CKA취득을 목표로 공부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실제로 쿠버네티스 클러스터를 운영할 때에도 큰 도움이 되었으며 공부했으면 뭐라도 남는 게 있어야지(?)라고 생각하는 저에게 자격증은 공부할 수 있는 동력이 되었습니다 :)

 

시험 응시 방법

CKA자격증은 CNCF에서 발급해주며, 신청은 Linux Foundation에서 가능합니다. 시험은 2021년 기준 375$로 만만치 않은 가격이지만 상시로 15% 할인쿠폰이 존재하며 저는 작년 블랙프라이데이때 나온 50% 할인쿠폰을 통해 구입했습니다. 블랙프라이데이가 얼마 안 남았으니 이때 할인쿠폰을 기다려봐도 좋을듯합니다. 

 

시험 바우처를 구입하면 시험 모의고사 응시권을 두 개 줍니다. 클러스터를 구성하여 36시간동안 자유롭게 문제풀이/초기화를 할 수 있게 해주며 문제의 난이도는 실제 시험보다 어렵습니다. 문제가 꽤 많이 있는데, 시험시간인 두 시간으로는 모의고사 문제를 모두 풀기는 어렵습니다. 실제 시험에서는 시간이 부족하지 않은 편이니 맘 편히 문제 풀이한다는 마음가짐으로 풀어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채점과 해답 모두 제공해줍니다.

 

시험 스케줄은 바로 2일 후부터 자유로운 스케줄이 가능합니다. 시간 설정시 표준시 설정을 해야 하는데, 이 때 꼭 KST (korea/seoul)을 설정해주셔야 한국시간과 동일한 시간으로 스케줄 됩니다. 스케줄 시간으로부터 15분 전부터 시험 응시가 가능하고 이후부터는 감독관의 지시에 따르면 됩니다.

 

시험은 바우처 구입일로부터 1년간 2회 응시 가능합니다. 단, 시험 일정을 잡아둔 후 노쇼(No Show)를 한다면 재응시 기회가 박탈됩니다.

 

준비 방법

여타 다른 후기에서도 그렇듯 뭄샤드님의 그 강의를 들었습니다. 실제 쿠버네티스 실습 환경 랩을 제공해주고, 강의도 굉장히 깔끔하게 잘해주셔서 이 강의만 들어도 자격증 취득에는 큰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강의가 영어라서 쿠버네티스의 개념을 모른다면 접근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컨테이너 오케스트레이션이라는 개념이 생소하시다면 한글로 된 책 또는 강의를 듣는 걸 추천드립니다. 저는 도커부터 공부하기 위해 시작하세요! 도커/쿠버네티스를 읽었습니다. 책을 읽으며 들은 부분에 대한 인강을 듣고, 실전 문제풀이를 하는 것이 꽤 효과가 좋았습니다.

 

자격증 공부를 시작한건 작년 2020년 여름이었지만 실제로 자격증 취득까지 준비하며 걸린 기간은 약 4개월입니다. 자격증 취득뿐만 아니라 실무에서도 적용할 수 있는 레벨로 익히기 위해 Security, Network도 이해될 때까지 꼼꼼히 익혔기에 시간이 더 걸렸던 듯합니다. 자격증만 취득할 목표라면 위 두 가지에 대해서는 정확이 이해하지 못해도 괜찮습니다. 시험은 100점 기준 66점만 넘겨도 통과되기 때문입니다. 인강에서도 저 두 가지 주제에 대해서는 이해되지 않으면 맘 편히 넘기라고 권장합니다. CS지식과 리눅스, 네트워크 등의 지식이 필요하며 주제 자체의 난이도가 높기 때문입니다.

 

시험 난이도

걱정했던 것보다는 꽤 쉬운 난이도로 출제됩니다. 특히 트러블슈팅쪽 문제에서 워커 노드가 동작하지 않는 문제를 어떻게 풀지  걱정하고 들어갔지만, 몇 가지 시도해보지도 않았는데 문제 해결이 되어서 당황했던 기억이 납니다. 문제에 대해 막연하게 어렵겠지?라고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거 같습니다. 유출된 문제도 많아서 시험 준비를 하시면서 후기글들을 찾아보시고 100% 나오는 문제에 대해서 꼭 연습해보고 가시길 바랍니다.

 

시험 팁

구글 번역

크롬 익스텐션은 사용 제한이 없다고 합니다. 시험 문제는 영어이며 잘못 해석할 경우 큰 낭패를 볼 수 있기 때문에 구글 번역 익스텐션을 꼭 설치하고 응시하는게 좋습니다.  설치는 여기에서 할 수 있습니다.

 

Google 번역

웹을 탐색하면서 편하게 번역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Google 번역팀에서 제공합니다.

chrome.google.com

 

자동완성 및 치트시트

시험을 시작하자마자 쿠버네티스 치트 시트를 연 후 제일 위에 있는 자동완성 스크립트를 넣어주시면 명령어를 짧게, 자동완성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json path나 custom column문제는 치트시트에 있는 내용만으로도 풀 수 있을정도라서 치트시트 내용은 꼭 정독해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시간 단축을 위한 북마크

모의고사 및 인강 문제풀이를 할 때 오브젝트 생성 템플릿이나 중요한 부분들은 북마크로 모아두는걸 추천드립니다. 도큐먼트에서 제목 옆 링크를 클릭하면 url이 #단위까지로 변하는데, 이를 북마크 해두면 열 때 저 위치까지 스크롤이 내려가집니다.

 

또한 etcd 백업 및 복구, 클러스터 업데이트 등도 싹 다 북마크에 저장해두면 시험 볼 때 매우 편리합니다.

 

추가: 파드 템플릿은 여기를 추천드립니다.

 

 

마치며

다들 하는 자격증 인증샷을 남기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 댓글로 남겨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