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b/Spring

[Spring] 트랜잭션의 전파 설정별 동작

by EricJeong 2020. 3. 4.

트랜잭션의 전파 설정이란

 

Spring에서 사용하는 어노테이션 '@Transactional'은 해당 메서드를 하나의 트랜잭션 안에서 진행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트랜잭션 내부에서 트랜잭션을 또 호출한다면 스프링에서는 어떻게 처리하고 있을까요? 새로운 트랜잭션이 생성될 수도 있고, 이미 트랜잭션이 있다면 부모 트랜잭션에 합류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진행되고 있는 트랜잭션에서 다른 트랜잭션이 호출될 때 어떻게 처리할지 정하는 것을 '트랜잭션의 전파 설정'이라고 부릅니다.

 

 

 

전파 설정 옵션

트랜잭션의 전파 설정은 '@Transactional'의 옵션 'propagation'을 통해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각 옵션은 아래와 같습니다.

 

 

REQUIRED (기본값)

 

부모 트랜잭션이 존재한다면 부모 트랜잭션으로 합류합니다. 부모 트랜잭션이 없다면 새로운 트랜잭션을 생성합니다.

중간에 롤백이 발생한다면 모두 하나의 트랜잭션이기 때문에 진행사항이 모두 롤백됩니다.

 

 

 

REQUIRES_NEW

무조건 새로운 트랜잭션을 생성합니다. 각각의 트랜잭션이 롤백되더라도 서로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MANDATORY

부모 트랜잭션에 합류합니다. 만약 부모 트랜잭션이 없다면 예외를 발생시킵니다.

 

 

 

NESTED

부모 트랜잭션이 존재한다면 중첩 트랜잭션을 생성합니다. 중첩된 트랜잭션 내부에서 롤백 발생시 해당 중첩 트랜잭션의 시작 지점 까지만 롤백됩니다. 중첩 트랜잭션은 부모 트랜잭션이 커밋될 때 같이 커밋됩니다.

부모 트랜잭션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새로운 트랜잭션을 생성합니다.

 

 

NEVER

트랜잭션을 생성하지 않습니다. 부모 트랜잭션이 존재한다면  예외를 발생시킵니다.

 

 

 

SUPPORTS

부모 트랜잭션이 있다면 합류합니다. 진행중인 부모 트랜잭션이 없다면 트랜잭션을 생성하지 않습니다.

 

NOT_SUPPORTED

부모 트랜잭션이 있다면 보류시킵니다. 진행중인 부모 트랜잭션이 없다면 트랜잭션을 생성하지 않습니다.

 

 

Reference

Spriung Doc

https://docs.spring.io/spring-framework/docs/current/javadoc-api/org/springframework/transaction/annotation/Propagation.html

댓글